대표이사 인사말

대표이사 인사말 2018-10-05T13:15:28+00:00

부처님의 가르침에 따른 사회복지의 실천

우리 대한불교조계종은 한국불교 1700년의 역사 동안 쌓아온 사상과 문화 전통을 온전하게 계승하고 있는 청정수행 종단입니다. 삼국시대부터 걸인을 구제하고, 지하수를 개척했으며, 가난한 사람을 만나면 의복까지 벗어주는 스님들의 이야기가 다수 기록돼 있습니다.

이렇듯 예로부터 불교복지는 자비에 의한 구세(救世)의 서원이고, “민중을 고통에서 구하지 못하면 정각을 이루지 않겠노라”는 보살심의 실천행입니다.

부처님의 자비와 같은 마음으로 감동이 있는 복지사업, 꼭 필요한 곳에 적극적∙지속적인 복지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이러한 생각을 바탕으로 저소득층 지원사업, 아동∙노인∙장애인복지등 사회복지시설운영사업, 사회복지사업에 관한 학술연구, 난치병 환아의 의료비지원사업등을 꾸준히 해오고 있습니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1995년 설립된 이래 자비 보살행의 실천이라는 일념으로 대한민국의 사회복지 발전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전통과 시대적 변화를 바탕으로 현재 190여개의 사회복지시설 운영부터 다양한 연구개발사업, 긴급재난구호, 인재 양성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간에 이룩해 온 양적인 성장에 힘입어 불교사회복지의 전문성 강화와 체계적인 운영을 통하여 불교계 사회복지의 질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 견인차가 되고자 하니 사부대중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더불어 지금도 이 순간에도 우리 이웃을 위해 자신을 낮추는 하심(下心)의 마음으로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의 사회복지현장에서 밤낮없이 헌신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조계종사회복지재단은 사부대중과 함께 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장
대한불교조계종사회복지재단 대표이사 원행 합장